버그 잡이

삽질 반성 일기0413 - git pull request 본문

Git

삽질 반성 일기0413 - git pull request

버그잡이 2020. 4. 13. 21:24

오늘은 과제의 일환으로 github pull request를 시도했다.

지금까지 깃허브는 그냥 포트폴리오 게시용으로만 사용했었는데 이렇게 새로운 작업을 하려니 마음대로 되지 않았다.

 

*PullRequest 과정

 

https://wayhome25.github.io/git/2017/07/08/git-first-pull-request-story/

구체적인 과정은 위 블로그를 참고. 이번 글에서는 하면서 내가 느낀점만 정리하고자 한다.

 

https://imasoftwareengineer.tistory.com/5

더 깔끔하게 정리된 글이다.

 

 

1. fork 

- 버튼만 누르면 끝

 

 

2. clone

- 나는 특정 brach에서 작업을 해야해서 아래 내용을 참고했다.

- https://www.slipp.net/questions/577

 

 

3. 작업

- 파일 내용을 간단하게 수정했고 이후 아래 명령어로 push 했다.

 

git add .

git commit -m ""

git push

 

*작업할때 빈폴더를 하나 만들었는데 push시 repository에 반영이 안 되었었다. 알아보니 git은 빈폴더는 관리하지 않는다고 한다. 폴더 안에 뭐라도 넣어줘야한다.

 

 

4. PR

- github 사이트 해당 repository로 가면 "new pull request"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클릭

- commit 내역이 맞는지 확인하고 세부 설명을 적어서 보내면 끝.

 

 

 

 

나의 삽질

 

나의 삽질은 clone 단계에서 진행됐다.

 

git clone [주소]

클론단계는 위 명령어로 나의 레포지토리에 있는 파일들을 내 pc로 끌어오는 단계다.

근데 clone이 되어도 폴더에 ,git 폴더 말고는 폴더와 파일이 없는 것이었다.

 

그런데 결정적인 문제는 나는 이때 clone에서 문제가 있는지 몰랐다. clone이 아니라 branch 설정등에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이게 cli에서 하니까 error가 확연하게 눈에 안 띄어서 error문장을 그냥 무시하고 넘어간 것이다.)

 

그렇게 문제가 없는 이상한 곳에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니까 이해 못할 답변만 나오고... 점점 멘붕에 빠지게 된다. '난 개발자에 자격이 없는 것인가?', '이것도 못 하면 어떻게 취직하나' 라는 별의별 생각을 하며 점점 지쳐간다.

 

다행히 밥을 먹고 좀 쉬었다 다시 보니 안 보였던 error 코드가 눈에 보인다.

문제는 clone 하려는 repository 한 파일명에 공백이 있어 clone을 할 수 없는 것이었다.

 

해당 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clone을 진행하니 아주 잘된다.

 

 

반성

 

1. 해결책보다 문제를 정의하는 것이 먼저다

 

2. error 코드를 한줄한줄 읽자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