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잡이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플랭클) 中 "나는 내 인생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어요" 본문

독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빅터 플랭클) 中 "나는 내 인생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어요"

버그잡이 2020. 5. 11. 21:44

 

"나는 내 인생에서 더 이상 기대할 것이 없어요."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으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가 아니라 삶이 우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 하는 것이다. 삶의 의미에 대해 질문을 던지는 것을 중단하고, 대신 삶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는 우리 자신에 대해 매일 매시간마다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답은 말이나 명상이 아니라 올바른 행동과 올바른 태도에서 찾아야 한다. 인생이란 궁극적으로 이런 질문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찾고, 개개인 앞에 놓여진 과제를 수행해 나가기 위한 책임을 떠맡는 것을 의미한다.

 

시련을 당하는 중에도 자신이 이 세상에서 유일한 단 한 사람이라는 사실에 감사해야 한다. 어느 누구도 그를 시련으로부터 구해낼 수 없고, 대신 고통을 짊어질 수도 없다. 그가 자신의 짐을 짊어지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은 그에게만 주어진 독자적인 기회이다.

 

인생이 그들로부터 여전히 무엇인가를 기대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그들이 인생으로 부터 무엇인가를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삶에 대한 희망을 잃은 사람들에게, 오늘도 무기력한 당신에게 필요한 문장인 것 같다.

 

사실, 무기력한 순간을 보내고 좌절할 나를 위해 적어두는 문장들이다.

 

어둠의 동굴로 들어갈때마다 이 문장들을 다시 한번 보러 와야겠다.

 

반응형
Comments